본문 바로가기

기고문

[DT발언대] IT B2B 홍보의 중요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DT발언대] IT B2B 홍보의 중요성

박동주 엠피알비젼 PM

우리나라가 IT강국 위치에 오르는 데 부품과 소재, 장비, 서비스 등 IT분야 B2B(기업 대 기업) 업체 기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B2B업체는 다른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서비스나 물품을 판매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IT분야 B2B업체들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기업 대 소비자) 업체에 비해 소극적 홍보활동을 펼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기업과 단체의 적극적 홍보활동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점차 대두되는 상황에서 IT분야 B2B업체의 홍보 인식과 홍보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IT분야 B2B업체가 적극적 홍보활동을 펼쳐야 하는 이유는 홍보활동의 목표대상에 따라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 IT분야 B2B업체 적극적 홍보는 같은 B2B 또는 B2C 고객사 대상 마케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2B업체가 가지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부각시키는 홍보는 언론과 동종업계 관계자들을 통해 고객사에 전달되고, 이를 통한 마케팅 측면의 직ㆍ간접적 효과, 즉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둘째, IT분야 B2B업체 홍보는 주주와 투자자, 금융기관 등 재무관련 대상들에게 회사에 대한 신뢰감을 부여해 원활한 투자와 재무구조 안정을 이끌어낸다. IR 활동과 병행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재무에 대한 안정성과 성장가능성을 강조함으로써 투자를 활성화시키고, 회사의 안정적 운영과 성장동력 기반을 갖출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셋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적극적 홍보활동을 통해 IT분야 B2B업체의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형성한다. B2C업체에 비해 일반인에 잘 알려지지 않은 IT분야 B2B업체는 적극적 기업 홍보활동을 통해 일반인의 기업 인지도 향상과 그로 인한 우수한 인재채용, 임직원 사기 진작 등의 간접적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기업 위주의 우리나라 IT분야 B2C 업체들은 적극적 글로벌 홍보활동을 펼침으로써 이미 세계적 기업의 자리에 올라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IT강국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IT분야 B2B업체들이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홍보를 통해 그 기업의 가치와 비전을 마음껏 외치고, 그로 인해 우리나라 IT강국 위상이 더욱 강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