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Press Release

유콘시스템 공간용정보드론, 국내 최초 아프리카시장 개척

 

유콘시스템 공간용정보드론, 국내 최초 아프리카시장 개척

               - 유콘시스템 지도제작용 드론 '리모엠' 탄자니아 국토 측량 지원사업 참여

 

드론 개발 전문업체 유콘시스템(대표 전용우, 송재근)이 탄자니아에서 진행된 '동아프리카 시장개척을 위한 토지부문 시범사업'에서 공간정보용 드론 리모엠을 활용한 데이터취득, 현지측량, 지도제작 등의 작업을 수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해외건설협회가 지원하고 LX한국국토정보공사 자체 발주, 올해 초부터 탄자니아 므완자주 일레멜라 지역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있는 저개발국가 지원사업으로 토지행정 개선 및 토지등록 효율화를 위해 실시되었다.

 

이번 측량에서 사용된 리모엠은 유콘시스템이 100% 국산화한 공간정보 드론으로 자동 비행과 비상복귀 등 기체운용이 편리하고, 고해상도 정사영상 및 다중분광, 전기광학적외선 장비(EO&IR)센서를 교체•부착할 수 있어 지도제작용 정사영상, 3차원 모델링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할 수 있다.

 

유콘시스템 회사관계자는 "이번 측량은 기존 사용되던 외국산 드론을 자사의 제품으로 대체한 것"으로, " 8㎢의 시범사업부지에 대한 센치미터급 정확도의 고해상도 영상을 확보해 탄자니아 고위 관계자의 호평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기간 중 유콘시스템은 현지 측량회사로부터 제품 발주 및 대리점 개설의향서를 접수, 계약 절차를 진행하는 등 국산 정보구축용 드론의 아프리카 국가 진출 교두보 확보라는 의미 있는 성과도 거두었다.

이번 사업은 해외시장 공략시 정부 지원이 사업화로 발전하는 민관 상생협력 모범사례로 평가된다

 

유콘시스템 송재근 대표는 "탄자니아 측량에 활용된 드론은 그동안 국토교통부 실증시범사업의 참여로 비행(공역)시험장을 활용할 수 있어서 기체 성능개량 및 기술개발을 꾸준히 진행할 수 있었다"라며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드론시장에 자사 드론 판매가 확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콘시스템은 지난 5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개최된 드론 하천측량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시스템상을 수상, 이번 탄자니아 시범사범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