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문

[현장에서]B2B 기업, 온라인 PR의 필요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장에서]B2B 기업, 온라인 PR의 필요성

블로그·트위터 등 발전해가는 인터넷 환경을 통한 각 기업들의 온라인 PR 경쟁이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현재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업 블로그 또는 기업 트위터를 운영하며 온라인 PR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온라인 PR 활동은 아직까지 대기업 또는 소비자와 밀착된 B2C 기업들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B2B 기업들이 온라인 PR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존재한다. 기업 이미지가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대기업이나 소비자와의 밀착도가 매출에 민감하게 반영되는 B2C 기업들에 비해, B2B 기업들의 온라인 PR에 따른 효과는 다소 미미한 것이 사실이다. B2C 기업처럼 매출 추이를 통한 간접적인 PR 효과 측정도 어려우며, 대기업에 비해 인력 및 운영에 필요한 지원규모가 넉넉하지 않은 점도 B2B 기업들이 온라인 PR 활동을 꺼리게 되는 요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2B 기업들에게 온라인 PR는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다. 기업 블로그·기업 트위터 운영 등 적극적인 온라인 PR 활동을 통해, 기업 인지도 상승과 함께 신선하고 젊은 기업 이미지 구축이 가능하다. 이는 인재 확보 등 일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때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주며, 회사와 관련된 B2C 기업들과의 우호적 비즈니스 관계 구축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투자자와의 밀착된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인 투자자 관리도 가능하게 한다. 물론 B2B 기업들의 온라인 PR 진행시, 대기업이나 B2C 기업 못지 않은 유용한 콘텐츠 역량 및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의지가 수반되어야 한다. 대강 흉내만 낸 기업 블로그, 기업 트위터는 오히려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다 줄 것이다. 아직까지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B2B 기업 온라인 PR의 경우는 더욱 철저하고 적극적인 모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B2B 기업들이 기업인지도 상승, 긍정적 기업 이미지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B2B 기업들에게 온라인 PR은 한번 도전해 볼만한 분야임에 틀림 없다.

당신이 B2B 기업 PR을 담당하고 있다면, 당장 오늘 기업 블로그와 기업 트위터 개설 및 운영에 관한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것은 어떨까?

엠피알비젼 박동주 PM (pamapark20@mprvision.com)